그랑블루 판타지 메모 5
새로 추가된 메인퀘를 천천히 해보고 있는데 기공단에 헬프요청이 올라와서 좀 찾아보니 확실한 공략법이 안 올라와 있길래 공략의 힌트라도 되었으면 해서 플레이하면서 간단하게 적어본 걸 옮겨 놓습니다.
61-4 리바이어선 마리스, 미스라 마리스
미스라 마리스의 경우 수호결계를 먼저 화력을 집중해 격파해야 본체에 각종 버프(이지스머지같은)가 걸리는 걸 방지할 수 있다. 만약 수호결계를 격파하지 않은 상황에서 미스라 마리스에게 머지가 걸렸을 경우에는 수호결계가 4턴가량 지난 후 그 머지를 풀 때까지 결계를 격파해버리지 않도록 주의하는게 좋다.
미스라 마리스의 차지턴 수가 적고 주인공 파티에게 거는 특수기 디버프가 너무 자주 걸려 이 디버프를 풀거나 견디는 방법이 관건. 수호결계를 먼저 격파하지 않았더라도 리턴 후 오의게이지를 쌓아 화력으로 밀어버리면 대강 클리어는 가능하다. (전부 다 걸리고 수호결계 남겨둔 채로 진행한 사람이 여기 있음...)
62-2 리액터
보통은 아무런 행동도 해 오지 않는다. 그러나...
리액터의 HP가 50%, 30% 남은 시점에 특수기가 발동된다. 전체공격은 견딜만 하지만 타겟팅 디버프가 문제인데, 턴 제한이 걸린 디버프가 아니라서 한번 붙으면 클리어로 지워주지 않는 한 끝까지 지속된다. 타겟팅이 붙은 상태에서는 매 턴 랜덤 단타난무 공격을 받으므로 클리어로 지워주는게 좋고, 여의치 않을 경우 감싸기 어빌을 이용해서 회피하면 된다. 약체내성은 낮은 편인 것 같은데 초행에서 마비(by 송)는 한 번도 걸리지 않았다...
아주 적은 양이라도 정기적으로 넣어줄 수 있는 힐이나 재생이 있으면 훨씬 안정적으로 클리어 가능할 듯. (ex. 레나는 3턴간격의 클리어와 힐+재생을 갖고 있으므로 이 전투에서 유용)
(62-1, 3 프리시아: 그냥 화력으로 밀자.... 별 거 없다...)
62-4 아카샤
마비! 힐! 클리어~
아카샤는 HP도 세레스트 마그나 급 또는 그 이상으로 많기 때문에 장기전이 되기 쉽다. 남은 HP의 양에 따라 두어번의 모드 체인지가 있는데, 두번째 모드에서는 그라비티가 들어가지 않는다고 한다. 정확한 HP 잔량은 아직 모르겠으나 종반부에 모든 파티원의 HP가 1이 되는 스킬을 써 오기 때문에 이때까지 파티원의 체력 관리를 잘 해 왔더라도 체력을 보충해 줄 수단이 없다면 고지를 눈 앞에 두고 전멸당하기 쉬우므로 EX기, 파티원의 어빌, 소환수 등을 통해 안정적으로 힐링이 가능한 수단을 확보하고 전투에 임하는 것이 좋다. 6만대 전력이라도 화력으로 간단하게 밀어버릴 수 없는 전투이므로, 송이 없거나 파티원에 넣고 싶지 않다면 힐, 감싸기, 클리어 또는 마운트, 대미지 컷 등을 충분히 조합하여 장기전 대비 내구력 파티를 꾸리면 안정적으로 클리어 가능할 듯.
송이 있고 강한 적 패턴을 즐기기보다 단시간에 클리어하기를 원한다면 광파스타+송으로 계속 마비시켜가면서 잡으면 힐 없이도 클리어 가능하다. (그래도 마비가 걸리지 않는 구간을 위해 클리어/마운트/감싸기계 어빌은 확보하고 가는게 좋다)